얼마 전에 뉴스에서 슈퍼마켓 행사로 열리는 위스키 행사에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최근 위스키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본 위스키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일본 위스키의 인기는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부분적으로 중국에서 일본 위스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는 일본 위스키가 어떻게 세계 5대 위스키에 들 수 있는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일본 위스키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일본의 프리미엄 위스키인 야마자키 위스키를 소개합니다.
야마자키 위스키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증류소인 산토리의 야마자키 증류소에서 생산되는 싱글 몰트 위스키입니다.
야마자키 위스키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야마자키 증류소를 소개하겠습니다.
위스키를 생산하는 증류소에 대해 알아야 위스키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야마자키 증류소
1923년 당시 스코틀랜드에서 위스키를 공부하고 귀국한 토리이 신지로와 마사다카 다케쓰루가 교토와 오사카의 한가운데에 야마자키 증류소를 설립했습니다.
Shinjiro Torii는 증류소의 물이 매우 깨끗하고 이 지역의 습한 기후가 위스키가 숙성되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야마자키 증류소는 덴노자 산과 오토코 산 사이의 안개 낀 계곡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쓰라 강, 우지 강, 기즈 강 세 강이 합류하여 습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또한 물은 위스키 제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증류소 주변의 물은 일본에서 매우 맑고 부드럽기 때문에 증류소 주변에는 센노가 운영하는 다실인 “묘키안”과 “다이안”이 있습니다.
이 유적지로 유명한 16세기 일본 다도의 거장 리큐.
Yamazaki Distillery는 Pot Still과 Coulmn Still의 조합을 사용하여 다양한 스타일의 위스키를 만듭니다.
또한 스코틀랜드의 양조장을 방문하면 모든 증류기가 같은 모양이지만 야마자키 증류소에서는 약간 다른 모양의 증류기를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스틸은 다양한 위스키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Yamazaki Distillery는 숙성 과정에서 다양한 종류의 오크통을 사용합니다.
버번, 셰리, 일본산 미즈나라 오크통을 블렌딩하여 위스키를 숙성시킵니다.
버번 캐스크(오크 캐스크)는 달콤하고 크리미한 풍미를 제공하고 셰리 캐스크(오크 캐스크)는 풍부하고 과일 향을 더합니다.
또한 일본산 미즈나라 오크통을 사용하여 위스키 야마자키 특유의 스파이시하고 향긋한 맛을 내며, 나무는 바닐린 형성 성분이 풍부해 바닐라 향을 더해줍니다.
미즈나라 참나무통은 일본산 참나무로 만든 참나무통으로, 전쟁부터 해외에서 참나무통을 수입하기 어려웠던 전후 시대까지 일본에서 애용되던 재료였습니다.
목재의 특성상 침투성이 좋아 원액이 많이 유실된다.
또한 생산과정에서 나무가 곧게 자라지 않아 참나무통을 만들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믹서기에 의해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미즈나라 오크 캐스크에서 반복 숙성하면 위스키에 독특한 향과 풍미가 생깁니다.
야마자키 위스키의 특징
- 풍미: 야마자키 위스키는 말린 과일, 바닐라 및 오크를 포함하는 복잡한 풍미 층으로 유명합니다.
- 향: 이탄의 힌트와 함께 꿀과 향신료의 향과 함께 일반적으로 과일 향과 꽃 향으로 묘사되는 섬세한 향이 특징입니다.
- 매끄러움: 야마자키 위스키는 양조장의 세심한 숙성 과정과 세세한 부분에 대한 관심의 결과인 부드러움으로 종종 찬사를 받습니다.
- 균형: 다양한 맛과 향이 조화를 이루어 조화로운 맛과 향을 경험할 수 있는 균형으로 유명합니다.
- 맥아: 야마자키 위스키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일본산 보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리는 품질과 풍미를 위해 엄선되었으며, 맥아는 전통적으로 일본 장인의 기술에 따라 토탄으로 처리됩니다.
이것은 위스키에 미묘한 단맛과 약간의 향신료가 있는 독특하고 부드럽고 복합적인 맛을 줍니다.
이러한 품질 덕분에 야마자키 위스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위스키 대회에서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유명한 위스키 바이블 작가 짐 머레이(Jim Murray)는 세계적인 위스키를 뒤로하고 2015년 세계 최고의 위스키로 한정판 “Yamazaki Sherry Cask 2013″을 선택했습니다.
전반적으로 Yamazaki 위스키는 세계의 다른 위스키와 차별화되는 독특한 풍미를 지닌 고품질 싱글 몰트 위스키로 간주됩니다.
야마자키 위스키 라인업
야마자키 위스키 증류기 보관소
딸기, 체리, 복숭아를 연상시키는 과일 향, 달콤한 코코넛-바닐라 향, 시나몬 향이 피니시에서 조화를 이룹니다.
미즈나라 참나무의 톡 쏘는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색상 골드
알코올 함량: 43% vol
야마자키 12세
복숭아, 파인애플, 정향, 오렌지와 같은 복잡한 말린 과일 향과 버터의 크리미함. 은은한 생강과 계피 향이 긴 여운을 남깁니다.
색상: 라이트 골드
알코올 함량: 43% vol
야마자키 18세 (YAMAZAKI 18 YEARS OLD)
건포도와 살구의 향과 함께 커피의 부드러운 향을 느낄 수 있으며, 다크초콜릿의 부드럽고 깊은 달콤함이 혀를 감싸줍니다.
오크와 약간의 코어가 어우러진 섬세하고 달콤한 향이 특징입니다.
색상: 짙은 호박색
알코올 함량: 43% vol
야마자키 25세 (YAMAZAKI 25 YEARS OLD)
섬세하고 풍부한 향이 특징이며 말린 과일, 바닐라, 꿀, 초콜릿 등 다양한 향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입안에서 아주 부드럽고 깊은 맛이 납니다.
마지막으로 스모크, 오크, 스파이시 노트와 같은 깊고 복합적인 아로마가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색상: 호박색
알코올 함량: 43% vol
야마자키 55년(YAMAZAKI 55 YEARS OLD)
강한 아로마와 잘 익은 과일의 달콤하고 잘 익은 향이 나며 맛은 첫 모금부터 입안에서 부드럽고 부드러우며 단맛과 쓴맛이 어우러진 미즈나라 참나무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약간 씁쓸하고 향긋하며 우디한 향과 스모키한 풍미가 달콤하고 풍부한 뒷맛을 남깁니다.
색상: 짙은 호박색
알코올 함량: 46% vol
야마자키 55의 경우 2020년 1월 100개 한정으로 추첨을 통해 판매됐으며 당시 가격은 3100만원 전후였다.
같은 해 8월 ‘야마자키 55년’은 홍콩 경매장에서 9억원에 낙찰돼 일본산 위스키 최고 낙찰가 기록을 세우며 ‘야마자키 50년’ 경매 최고가 3억5000만원을 넘어섰다.
” 2011년 한정수량으로 .
산토리의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야마자키 55년산은 야마자키 증류소 설립자인 토리이 신지로의 감독 아래 1960년에 증류된 재료로 만든 귀중한 싱글 몰트 블렌드이며 미즈나라 오크통에서 숙성되었습니다.
그 후 1964년에 산토리의 두 번째 마스터 블렌더인 케이조 세이지(Keijo Sage)가 미국산 화이트 오크통에서 숙성했습니다.
그 후 산토리의 5대 수석 블렌더인 후쿠요 신지(Shinji Fukuyo)가 3대 마스터 블렌더인 싱고 토리이(Singo Torii)와 긴밀하게 블렌딩 작업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야마자키 위스키는 일본 이외의 지역, 특히 미국, 유럽 및 중국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국제적인 인기와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Yamazaki 위스키는 일본 문화와 전통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일본 장인 정신의 우수성을 상징하며 특별한 날과 기념일에 제공됩니다.
야마자키 위스키는 결혼식이나 장례식과 같은 일본 전통 행사에서도 사용되며 존경과 환대의 표시로도 사용됩니다.
전반적으로 야마자키 위스키는 전통적인 일본 장인 정신과 현대 위스키 제조의 혁신 및 창의성을 융합한 결과입니다.
야마자키 위스키의 독특한 맛과 높은 품질은 전 세계 위스키 애호가들로부터 인정을 받았으며 앞으로도 일본 문화의 상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