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프렌즈, 업계 최초로 거래액


펫프렌즈, 업계 최초 거래액 1000억 돌파

펫프렌즈(대표 윤현신)가 반려동물 유통업계 최초로 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했다.

2021년 7월 IMM PE와 GS리테일로부터 투자를 받은 지 1년 6개월 만의 결과다.

펫프렌즈는 지난해 연간 거래액이 1032억원으로 2021년 대비 40.8%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 대비 41.7% 증가한 864억원을 기록했다.

추세 반전의 선행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공헌 이익* 역시 전년대비 483.2% 증가하였습니다.

펫프렌즈 기여이익 잉여금은 마케팅 고도화 등 인프라 투자가 어느 정도 완료돼 흑자로 전환할 수 있는 구조를 완성했다고 볼 수 있다.

* 공헌이익은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개념으로 고정비를 충당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펫프렌즈의 가파른 성장세는 다양한 지표로도 확인할 수 있다.

펫프렌즈는 지난해 누적 구독자 수 100만 명을 돌파했고, 누적 앱 다운로드 수는 약 190만 건을 기록했다.

올해 1월 평균 월간이용자(MAU)는 31만 명으로 2위 업체와의 격차를 두 배 이상 벌리며 업계 1위 자리를 확고히 했다.

신규 고객 증가와 높은 재구매율도 주목할 만하다.

펫프렌즈의 신규 가입자는 매년 꾸준히 성장해 창업 16년 대비 22년 만에 771% 이상 성장했다.

재구매율은 2022년 기준 87.8%로 동종업계 전자상거래보다 2~3배 높다.

실제로 펫프렌즈는 지난 1년 동안 신규 고객 유치와 재구매 증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고객평생가치(LTV)마케팅을 기반으로 추가 개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LTV는 고객이 앱에 들어와 앱을 종료할 때까지 전체 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국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92만 개의 펫 정보, 8억 개의 고객 행동 데이터, 37만 개의 상품 속성 데이터, 1,700만 개의 구매 데이터는 펫프렌즈의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펫프렌즈는 단순 인기 상품 위주로 상품을 추천하는 여타 펫 리테일 사이트와 달리 고도로 개인화된 상품 큐레이션과 양질의 데이터를 통한 마케팅으로 수익성을 빠르게 개선한다.


펫프렌즈는 풍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단순한 전자상거래에 머물지 않고 펫헬스케어와 라이프마켓을 아우르는 펫 종합 플랫폼으로 변신해 제2의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해 야놀자와 손잡고 반려동물 여행 서비스를 론칭했고, 지난 1월에는 유기견 입양 서비스를 론칭했다.

올해는 본격적으로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해 ‘수의 건강상담’, ‘보험상품 판매’, ‘건강관리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펫프렌즈 윤현신 대표는 “지난 1년간 마케팅 홍보 업무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체질개선을 모두 완료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