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 및 대처법

자동차는 수만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 엔진을 식히는 라디에이터, 전기를 공급하는 트랜스미션, 자동차를 지탱하는 서스펜션 등 모든 기계 장치가 묵묵히 제 역할을 한다.

이렇게 다양한 장치로 고장을 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교체나 정기점검이 필요한 부품은 미리 수리한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예상치 못한 고장은 불가피하기 때문에 자동차 회사는 차량의 상태를 계기판에 표시하여 운전자가 즉시 차량의 문제를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색상으로 판단되는 계기판 경고등

계기판에는 여러 종류의 경고등이 표시됩니다.

운전과 관련된 모든 콘텐츠가 끊김 없이 표시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반면 계기판의 경고등은 색상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빨간색 경고, 주황색 진드기, 녹색 잘 작동색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빨간색(주의 위험)
빨간색 경고등이 점등되면 안전운전이 불가능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즉시 운전을 멈추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로 엔진 상태와 관련된 냉각수 온도, 주행 및 주차 브레이크와 관련된 엔진 오일(유압, 흐름), EPS(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에 이상이 있을 경우 계기판에 빨간색 경고가 나타납니다.

주황색(확인 요청)
황색 경고등은 이제 운전할 수 있음을 의미하지만 즉시 가까운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야 합니다.

ESP(차체 안정성 제어 시스템 ESC, VDC 등), 타이어 공기압 및 알터네이터(제너레이터)에 문제가 발생하면 계기판에 주황색 경고가 나타납니다.

녹색(정상 작동 중)
녹색 경고등은 표시된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나. 안개등
안개등을 켜면 불이 들어옵니다

2. EPS 경고(파워 스티어링).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EPS(Electric Power Steering)에 문제가 있을 때 점등됩니다.

EPS는 기존의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메커니즘이 아닌 전기 모터의 힘으로 스티어링을 증폭시키는 메커니즘이다.

EPS에 문제가 있으면 경고등이 점등되고 핸들이 무거워집니다.

삼. 후방 안개등
후방 안개등이 켜져 있을 때 나타납니다.

4. 약간의 세척액
워셔액 부족시 점등
참고: 발수 코팅된 워셔액을 사용할 경우 와이퍼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브레이크 패드 마모 경고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교체해야 할 때 켜집니다.


마모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 두께가 사양보다 얇아지면 캘리퍼에 장착된 브레이크 센서가 브레이크 디스크에 접촉하여 점등됩니다.

6. 크루즈 컨트롤(자동 크루즈 컨트롤) 켜짐
크루즈 컨트롤 작동 시 점등

7. 번쩍이는 불빛
턴시그널 작동시 점등

8일. 빗방울, 광센서 점등
빗방울 및 빛 감지 작업
서비스 중이 아닌데도 계속 켜져 있으면 해당 센서 또는 모듈이 서비스 중이 아님을 의미합니다.

9. 겨울 조명(겨울 모드)
노면에 서리나 결빙이 예상될 때 점등
평소에는 외기온도가 3℃ 이하로 떨어지면 점등, 외기온이 높아지면 소등하여 도로가 결빙될 수 있으니 주의 및 안전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10 정보 표시 장치

11. 예열 플러그, 디젤 사전 예열 경고
디젤 차량의 경우 키를 누르면 점등되고 예열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소등됩니다.

예열 후에도 예열 표시등이 계속 켜져 있으면 예열 전자 장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열 후에도 램프가 장시간 켜져 있으면 서비스 센터에서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12. 서리 경고등
노면에 서리나 결빙이 예상될 때 켜집니다.


평소에는 외기온도가 3℃ 이하로 내려가면 점등되고, 외기온이 올라가면 소등되어 도로가 결빙될 수 있으니 주의와 안전운전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13. 점화 스위치 경고
자동차 키로 점화 스위치를 돌릴 수 없을 때 켜집니다.


키가 물리적으로 마모되거나 헐거워져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키 점검이 필요한 경우 점등됩니다.

14 차에 열쇠가 없다
자동차 키가 인식되지 않을 때 불이 들어옵니다 이모빌라이저는 도난 방지를 위해 자동차에 키가 내장된 작은 칩입니다.

15 스마트키(전자키) 배터리 부족 경고등.
스마트키(전자키) 조작 가이드, 황색 점멸 시 키 인식 불가, 배터리 부족 등

16 거리 경고 시스템
레이저 빛의 반사를 이용하여 레이더로 차간 거리를 측정하고 자차의 속도와 상대속도를 고려하여 충돌방지 경고를 발령하는 시스템.

17 클러치 페달을 밟다
Start Guided Clutch Depress Indicator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클러치를 눌렀을 때 꺼집니다.

18 브레이크 페달을 밟다
출발할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십시오. 예를 들어 브레이크를 적용해야 하는 기능에 불이 들어옵니다.

B. 스위칭
브레이크를 밟고 기능이 작동되면 꺼집니다.

19 스티어링 휠 잠금
잠긴 스티어링 휠 경고등
예를 들어 스티어링을 놓으면 꺼집니다.

B. 엔진을 시동할 때

20 하이빔
상향등이 활성화되면 “파란색” 경고등이 켜집니다.


초보운전자들은 상향등이 켜져 있는지도 모르고 운전을 하여 주변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1 타이어 공기압 알람(TPMS)
타이어 공기압 이상 시 점등 국내에서는 2015년부터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을 위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설치가 의무화됐다.

TPMS는 각 바퀴의 공기압을 직접 확인하는 방식과 각 바퀴의 회전수(속도 센서에 입력된 정보)를 기준으로 공기압을 계산하는 방식 두 가지를 사용한다.

물론 대부분의 자동차는 휠의 회전을 통해 공기압을 계산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TPMS는 일교차가 클 때 오류가 자주 발생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가 뜨면 차에서 내려 네 바퀴의 공기압을 모두 확인하세요.
육안으로 이상이 없다면 TPMS를 초기화하고 운전 중 다시 경고가 뜨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고속도로 주행 중 타이어 공기압 경고가 뜨면 안전한 휴게소나 대피소로 이동한 뒤 차량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22 위치 표시등
주차등 또는 클리어런스 라이트는 밤에 다른 차량에게 차량의 존재와 너비를 나타내는 표시등입니다.

23 외부 경고등 결함
자동차 램프에 문제가 있을 때 켜집니다.


일반등,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은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24 브레이크 라이트 경고
브레이크등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납니다.


브레이크 전구 교체 또는 LED 수리 필요

25 DPF(디젤 배기 후처리) 경고.
DPF(DPF)에 문제가 있을 때 점등됩니다.


DPF는 디젤 엔진에서 발생하는 입자상 물질을 포집하여 연소시키는 장치로 Euro 4 이상의 규정을 충족하는 대부분의 디젤 차량에 장착됩니다.

DPF는 엔진 회전수(RPM)와 차량 속도가 상대적으로 높을 때 작동하는데, 시내를 자주 운행하는 자동차는 강제로 RPM을 높여 미세먼지를 태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차량 고장으로 오인하고 바로 엔진을 끄는 등 DPF의 정상적인 작동이 중단되면 DPF가 고장날 수 있다.

26 풀 트레일러

27 에어 서스펜션 이상 경고등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은 흔히 에어 서스펜션이라고 불리며 압축 공기의 탄성을 이용하여 쇼크 업소버(서스펜션, 서스펜션)에 이상이 발생하면 신호가 나타난다.

28 차선 이탈 경고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지 않고 차선을 이탈하면 해당 메시지를 주고 차선이탈 스위치가 활성화되면 설정에 따라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이탈 표시등이 활성화됩니다.

29 촉매 경고
촉매 변환기의 온도가 임계 수준으로 상승하면 켜집니다.


시동을 끄고 차량 온도를 낮춰도 계속 점등되는 경우에는 가까운 직영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진단기로 고장 내용을 점검해야 합니다.

30 버클되지 않은
안전벨트 미착용 시 점등
차량이 파손된 상태는 아니지만 안전운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경고가 발령됩니다.

31 주차 브레이크 라이트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되면 점등됩니다.


주행 중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되면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32 배터리/교류기 경고
배터리 전압이 낮거나 알터네이터(제너레이터)에 문제가 있을 때 켜집니다.

33 초음파 주차 보조 디스플레이(Park Assist)
초음파 후방 장애물 감지가 활성화되면 나타납니다.

34 오일 교환 등 점검 서비스 요청

35 자동 헤드라이트

36 전조등 변속(높이) 조정 표시기.
전조등 높이가 변경되면 나타납니다.

37 자동 스포일러 전원 표시기
리어 스포일러 작동 시 나타남
리어 스포일러가 작동하지 않아도 계속 켜져 있는 경우. 해당 센서나 모듈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가까운 직영점을 방문하여 점검진단기 등으로 이상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38 컨버터블 경고
컨버터블이 작동 중일 때 켜집니다.


컨버터블의 작동과 상관없이 계속 점등된다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진단기로 고장내용을 점검하여 점검이 필요합니다.

39 에어백 경고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스티어링 휠에 전원을 공급하는 ‘클락 스프링’이 파손돼 전원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상황에서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다.

또한 미국 차량에 탑재된 지능형 에어백이나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에는 탑승자의 체중을 감지하는 센서가 시트 쿠션에 장착되어 있어 이 센서가 파손되더라도 에어백이 작동하도록 경고등이 켜진다.

40 회생제동 경고등, 주차브레이크 경고등
제동 시스템이 비정상일 때 켜집니다.


주차 브레이크가 걸려 있는지 확인하고 켜져 있으면 해제하십시오.

41 연료 필터 수분 경고
연료 필터에 물이 있을 때 켜집니다.


연료 필터 등에서 수분을 제거하십시오.

42 에어백을 중지

43 결함 문제

44 헤드라이트를 내리다
전조등이 크면 켜집니다.


요즘은 디지털 계기판이 보편화되어 있어서 헤드라이트를 켜지 않아도 계기판의 밝기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많은 운전자들이 어두운 곳에서도 전조등을 켜지 않는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귀하와 다른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야간에 전조등을 켜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45 공기 필터 확인

46 경제적인 운전을 위한 지표
에코 모드가 켜져 있을 때 점등
차량의 엔진, 변속기, 공조장치 등의 공기는 불규칙한 가속으로 인해 연료가 낭비되지 않도록 자동으로 변경 제어됩니다.

운전자가 운전 중 연료 소비를 줄이고 연료 소비가 너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47 내리막길 제어
저속 주행 시 급경사 도로에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정상작동에도 불구하고 주행 중 계속 점등되거나, 관련 센서나 모듈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단 도구 등으로 이상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8 냉각수 과열 경고
냉각수 온도가 120℃ 이상일 때 점등
엔진 온도가 120℃ 이상으로 올라가면 엔진 오일의 유막이 파괴되어 윤활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상태로 계속 주행하면 고열로 인해 모터 헤드가 변형 및 손상됩니다.

따라서 냉각수 과열 경고등이 점등되면 즉시 정차하고 정비소로 차량을 가져가십시오.

이때 뜨거운 증기로 인한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운전자는 응급조치를 위해 냉각수 캡을 열지 말아야 합니다.


반면에 에어컨을 작동하면 엔진 열을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이 켜지면 라디에이터 전면에 위치한 냉각팬이 강제로 작동하여 엔진의 열을 식혀줍니다.

49 ABS(충돌 방지) 브레이크 경고
ABS 작동 중 점멸, ABS 제동 관련 경고등
시동을 걸면 3초간 점등된 후 꺼집니다.

그대로 두면 ABS 시스템의 고장이 예상됩니다.

가장 흔한 경우는 퓨즈가 끊어져 관련 센서나 모듈이 불량일 경우 가까운 직영점을 방문하여 진단기기로 이상 내용을 확인하여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50 디젤 연료 필터 습기 경고등
디젤 엔진에만 적용
연료 필터의 수분 수준이 허용 수준을 초과하면 켜집니다.

연료 필터 드레인이 필요합니다.

경고등이 켜진 상태에서 운전하면 차량 속도, 엔진 속도, 연료 인젝터 및 엔진 부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51 문호 개방
문이 열리면 점등
문을 닫기 전에 모든 문이 닫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52 보닛(본넷) 열림
후드가 열리면 점등됩니다.


후드가 닫히면 꺼짐

53 연료 부족
연료 레벨이 낮을 때 켜집니다.

54 자동 변속기(임무) 경고.
전송에 결함이 있을 때 켜집니다.

55 속도 제한 경고

56 서스펜션 조절기

57 엔진 오일 경고
엔진 오일 경고등은 엔진 오일이 부족하거나 엔진 오일 압력이 낮아 오일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을 때 켜집니다.


엔진 오일 경고등이 켜지면 차량을 정차하고 정비소로 견인하십시오.
엔진 오일 레벨도 확인하고 부족하면 보충하십시오.

58 김서림 방지 앞유리

59 트렁크 오픈
트렁크가 열리면 점등
트렁크가 닫히면 꺼짐

60 ESP(스테이션 제어) 꺼짐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는 적절한 이름이며 신체 안정성 제어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1995년 메르세데스-벤츠와 보쉬가 ​​공동으로 개발한 최초의 장치로 네 바퀴의 회전(가속 및 제동)을 제어해 어떤 상황에서도 차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ESP(Benz, Ssangyong), ESC(Renault), VDC(Hyundai, Nissan), DSC(BMW) 등의 명칭이 있으며 계기판에 심벌이나 고유명사 알파벳으로 경고한다.

ESP 경고가 켜지는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켜짐은 ESP가 작동하지 않음을 의미하고 깜박임은 각 휠이 미끄러지기 직전이며 ESP가 개입 중임을 의미합니다.

또한 운전자가 ESP 장치를 의도적으로 꺼도 항상 켜져 있습니다.

ECU 성능이 좋지 않은 일부 차종(구 토요타, 구 렉서스, 에쿠스 1세대, 오피러스 등)의 경우 과격한 주행이 지속되면 ESP 기능이 고장나 경고등이 점등되고 작동이 멈춘다.

이때 10분에서 3시간 정도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61 레인 센서 레인 감지

62 엔진/배기 경고
엔진 제어 및 배출 관련 제어 모듈에 문제가 있을 때 켜집니다.


주로 엔진 점화 장치(점화 플러그, 점화 코일, 점화 전선 등), 배기 관련 부품 또는 각종 센서에 이상이 있을 때 경고를 내보냅니다.

또한 주유소에서 주유 후 주유 캡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도 경고가 표시됩니다.


연료 탱크에서 나오는 유증기가 대기 중으로 확산되어 환경 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63 열선 후면 창

64 자동 와이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