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머리 회전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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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차량의 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 기술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자동차의 대표적인 안전부품인 에어백의 기술 발전이다.

한편, 현대모비스가 안전부품 분야에서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신기술은 다음과 같다.

나. 해외 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에어백 모듈은 해외 업체보다 한 발 앞서 있어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된 헤드회전방지에어백은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 충돌안전 테스트에서 BRIC(머리회전부상)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다.

이 기술은 차량 충돌 시 머리 회전 부상을 줄이기 위한 제품으로, 특히 NHTSA는 실제 충돌 상황을 반영해 도입할 새로운 ‘틸트 충돌 모드’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능을 입증했다.

이 기술은 우수한 기술력과 독창성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 주관 신기술사업화 촉진대회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습니다.


현재 양산차나 비슷한 컨셉의 다른 제품에 장착되는 에어백은 쿠션의 크기와 에어백의 형태만으로 성능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돼 있어 머리 회전과 탑승자의 부상을 방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한편, 신기술 에어백은 충돌 후 조수석에 탑승한 승객이 차량 실내로 밀리는 지점에서 머리 회전을 억제하고 압력을 극대화하는 돌기(보조실)를 사용해 머리 부상 감소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 현대모비스는 개발 과정에서 국내외 등록 및 특허 출원 중인 다수의 요소 기술을 활용해 양산에 적합하도록 부품 수와 제품 크기를 줄였다.

현대모비스의 에어백 기술 개발이 자율주행, 전동화 등 미래 모빌리티 트렌드와 맞물려 더욱 주목받고 있다.

PBV로 상징되는 자율주행차는 에어백 장착 위치가 획일화된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시트 배치와 에어백 전개 위치 및 방식이 더 다양하다.

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레저·레크리에이션·아웃도어용 미래형 PBV를 위한 ‘올인원 에어백 패키지’도 개발했다.

차창에 대형 디스플레이가 투사되고 이에 따라 시트가 회전하는 가변적인 인테리어 형태에 맞춰 에어백은 차량의 다양한 틈새에 배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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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차량 루프 중앙에 있는 ‘대면 시트 에어백’이 터져 반대편 승객과의 충돌을 방지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커튼 에어백”은 내부의 모든 측면을 덮고 창과 지붕 사이의 4개 조인트에서 발산됩니다.

또한 시트 등받이 좌우에 작용하는 ‘전방위 에어백’은 탑승자의 몸을 감싸는 일종의 보호막 역할을 한다.

현대모비스도 내연기관 차량과 확연히 다른 전기차 구조를 수용하기 위해 기존 에어백보다 40% 더 얇은 ‘슬림 에어백’을 개발했다.

슬림형 에어백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패널 측면의 얇은 공간이나 슬림한 시트에 효과적으로 장착된다.

특히 디스플레이 장착 시 위치 변화에 따라 에어백의 용량을 조절할 수 있어 운전자와 디스플레이의 거리에 따라 탑승자 보호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슬림한 에어백을 탑재한 현대모비스의 신개념 미래형 콕핏 ‘M.VICS 4.0’은 CES 기간 글로벌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프라이빗 스탠드’에 전시돼 호평을 받았다.

현대모비스는 2002년부터 에어백을 양산하기 시작해 현재는 쿠션, 컨트롤러, 충격감지센서 등 핵심부품을 설계·생산하고 있다.

과감한 투자와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2017년 세계 최초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기술을 개발하고 양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에어백 기술과 관련된 지적재산권을 다각도로 확보하면서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안전 솔루션’을 선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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